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한국판 SCHD,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 배당금, 배당일정, 정리

by Chevestor 2023. 2. 14.
반응형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는 분배금(이하 배당금이라 한다)을 매월 지급하는 한국판 SCHD라고 할 수 있다. 

기초지수는 Dow Jones U.S. Dividend 100 Index(PR)이다. S&P Dow Jones Indices, LLC에서 산출 및 발표하는 지수로 꾸준히 배당금을 지급한 기록이 있는 미국 기업 100개의 종목으로 구성된 지수이다.

 

2022년 11월 15일 상장하여 상장된지 약 3달이 지났다. 미국 ETF인 SCHD와는 다르게 국내 시장에 상장된 ETF이기에 ISA 계좌나 연금저축계좌를 통해 매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미국 배당 투자를 환전 없이 원화로 국내 시장이 열려있는 시간동안 거래할 수 있다는 부분도 매력적인 부분이다. 

 

SCHD는 1주당 약 $77이다. 환율 1,270원을 기준으로 원화 환산 시 1주당 97,790원에 매수할 수 있다. 이와 다르게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는 현재 1주당 9,695원이니 약 10분의 1의 가격으로 1주를 보유할 수 있다. 소액으로 계좌에서 모아가기에 적합하다고 생각이 들며 매월 배당금을 주기에 수량이 많다면 충분한 복리효과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23년 2월 14일 기준)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의 주요 종목은 아래와 같다.

종목 비중
BROADCOM INC 4.54%
VERIZON COMMUNICATIONS 4.27%
TEXAS INSTRUMENTS 4.01%
HOME_DEPOT 3.92%
LOCKHEED_MARTIN 3.91%
Merck & Co 3.91%
CISCO_SYSTEMS 3.89%
PEPSICO INC 3.83%
BLACKROCK INC 3.76%
COCA-COLA 3.72%

 

 


 

 

배당금 및 배당일정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는 매월 마지막 영업일에 배당금을 지급한다. 2022년 12월 기준 배당금은 1주당 36원이었으며 2023년 1월 기준 배당금은 1주당 18원이었다. 올해 1월 18원을 기준으로 계산해보면 1년에 216원의 배당금을 받을 수 있다. 글 작성 시점을 기준으로 주가가 1주당 9,695원이니 약 2.2%의 배당률인 셈이다.

2022년 12월 배당금은 상장 후 첫 배당금이었기에 1.5개월치의 배당금을 지급하여 다소 높게 나온 측면이 있다.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의 소개자료를 보면 매력적인 배당 수익률과 꾸준히 증가하는 배당금 규모를 어필하고 있다.

연 3%대의 배당 수익률을 꾸준히 유지하며 연평균 배당금 증가율 12%로 배당금을 꾸준히 증가시킨다는거 같은데 이렇게만 지속된다면 좋을 듯 싶다.

연3%대 배당 수익률과 1월 배당을 기준으로 계산한 배당률(2.2%)에는 차이가 있는데 올해 말까지 지급되는 배당금의 금액에 따라서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의 투자 매력

위에도 간략히 적긴 했지만 본 ETF의 매력 포인트를 적어본다.

미국 배당 ETF인 SCHD와 비교했을 때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는 개인연금, 퇴직연금(DC/IRP), ISA 등 절세 계좌에서 투자가 가능하다. 또한 낮은 주당 가격을 띄고 있고 국내 증시 개장시간에 거래가 가능해 주로 활동하는 낮 시간대에 거래가 가능하다. 월배당 구조의 운용 방식과 직접적인 환전이 필요 없다는 부분도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의 투자 매력을 높여준다.

 

그렇다면 국내 상장된 ETF와 비교하면 무슨 매력이 있을까?

우선 국내에서 찾아보기 힘든 월배당이라는 부분이다. 매월 배당금이 지급되기에 배당 투자 및 장기 투자에 재미를 주고 돈이 실제로 입금되는 게 보이기에 모아가는 재미가 있다. 비싸지 않은 보수 체계와 상대적으로 높은 배당률로 배당금을 지급할 예정이라는 점도 포인트이다.

 


최근 금리가 인상됨에 따라 배당주에 대한 관심이 전보다 덜해진 분위기이다. 사람들의 관심이 적어졌을 때가 주가에 거품이 덜 낀 시기일거라는 생각이 들고 은행 예적금과 다르게 배당주 투자는 지금의 배당금과 시간이 지날수록 배당금이 커지는 배당의 우상향을 기대하며 들어가는것이기에 미래를 보고 투자한다면 충분히 매력적인 투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아직 내 계좌에서 모으고 있는 종목은 아니지만 관심종목으로 꾸준히 보고 있다. 2023년 1월 18일 기사에 따르면 상장 후 두달 연속 개인 순매수를 기록하고 있고 금일 작성된 기사에 따르면 월배당 구조로 상장한 주식형 ETF 중 최초로 순자산 500억을 돌파했으며 작년 11월 상장한 이후 하루도 빠짐없이 매수 우위의 자금유입을 기록하고 있다고 한다. 나 외에도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있고 매수하며 모아가는 종목인듯 싶다.

 

 

 

* 본 포스팅은 종목 추천글이 아니며 개인의 투자 공부를 위한 기록 목적입니다.

반응형

댓글